News


DOURIM News

DOURIM
News
종단뉴스 임시

대한불교조계종 종정예하 기해년 동안거 해제법어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작성일20-02-06 16:43 조회850회 댓글0건

본문

기해년(己亥年) 동안거(冬安居) 종정예하(宗正猊下)

해제법어(解制法語)

      


 


[주장자(拄杖子)를 들어 대중(大衆)에게 보이시고]

 

이 주장자(拄杖子) 진리를 알 것 같으면,

쌍차쌍용(雙遮雙用)을 자재(自在)하게 쓰고 천상인간(天上人間)에 홀로 걸음 하리라.

 

금일(今日)은 기해년(己亥年) 동안거 해제일(解制日)이라.

결제(結制)와 더불어 반철이 지나는 듯하드니, 어느새 해제일이 도래했음이라.

 

세월의 흐름이란 누구에게나 똑같지만, 나이가 들수록 가속(加速)으로 느껴짐이라. 그러니 내일, 모레로 미루다가는 어느새 백발이 되고, 눈과 귀가 멀어 지므로 허송세월하지 말고 해제일인 지금 재발심과 대분심(大憤心)으로 정진(精進)의 끈을 놓지 말고 가일층 분발하여야 할 것이라.

 

부처님께서 2,600년 전 납월(臘月) 8일에 새벽 별을 보고 깨달으신 광대무변한 진리의 법은 감출 수도 없고 덮을 수도 없으며, 그때나 지금이나 미래제(未來際)가 다해도 변함이 없음이라.

 

또한 부처님께서 일념삼매에 들어서 보는 것도 잊고, 듣는 것도 잊은 상태에서 새벽 별을 보는 찰나에 깨달으신 과정도 변함없는 진리이다.

일념삼매(一念三昧) 없이는 깨달음도 없다는 것이다.

 

이번 결제의 대중은 각자가 삼동구순(三冬九旬)의 결제기간 동안 얼마나 화두일념(話頭一念)을 이루었는지 돌아보고 또 돌아보아야 할 것이라.

 

습관처럼 좌복(坐服)에 앉아서 번뇌망상으로 시간을 보내거나, 혼침(昏沈)에 빠져 있거나, 게으른 마음으로 방일(放逸)한다면 천불(千佛) 만조사(萬祖師)가 출현해서 깨달을 수 없음이라.

 

하루에도 천 번 만 번 화두를 챙기고 의심하고, 또 챙기고 의심하여만 진의심(眞疑心)이 발동 걸리게 됨이니 노력하고 또 노력해야 할 것이라.

 

화두(話頭)가 있는 이는 각자의 화두를 참구하되,

화두가 없는 이는 부모에게 나기 전에 어떤 것이 참 나인가?’하고 이 화두를 챙기고 의심할지어다.

 

석가모니 부처님 이후로 가장 위대한 도인(道人)이라면 마조 도일(馬祖道一) 선사를 꼽을 수 있는데, 달마 대사의 스승이신 반야다라(般若多羅)존자께서

"네 밑으로 7()의 아손(兒孫)에 이르러서 한 망아지가 출현하여 천하 사람을 밟아 죽일 것이다." 라고  예언하셨다.

실제 마조 선사의 탁월한 안목(眼目)은 감히 어느 누구도 능가할 사람이 없다 하겠다.

 

위대한 마조 선사의 지도하에 84인의 도인 제자가 나왔는데, 그 가운데 백장스님과 남전스님 등 너 댓 분의 기량이 아주 출중(出衆)하였다.

 

백장(百丈) 스님이 마조 선사의 시자(侍者)일 때, 하루는 마조 선사를 모시고 들판을 지나가게 되었다.

큰 저수지에서 들오리들이 놀다가 인기척을 듣고 날아가는 것을 보고, 마조 선사께서 백장 스님에게 물으셨다.

"저기 날아가는 것이 무엇인고?"

 

"들 오리 떼입니다"

"어디로 날아가는고?" 

 

"산 너머로 날아가 버렸습니다."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마조 선사께서는 백장 스님의 코를 잡고 세게 비틀어 버리셨다.

"아얏!"

백장 스님이 아파서 소리를 지르니,

 

마조 선사께서 말씀하시기를,

"어찌 일찍이 날아갔으리오."하였다. 날아가지 않았다는 말이다.

 

백장 스님은 절로 돌아와서 모든 것을 잊고 일념삼매(一念三昧)에 들었다.

"오리들이 어디로 날아갔느냐고 물으셔서 산 너머로 날아갔다고 말씀드렸는데, 마조 선사께서는 왜 코를 비트셨을까?"

 

이 한 의심(疑心)에 빠져 있다가 일주일이 지나서 그 의심이 홀연히 해결되었다. 마조 선사께서 코를 비트신 뜻을 알게 된 것이다.

 

그래서 곧 조실방(祖室房)으로 달려가서,

"스님, 어제까지는 코가 아프더니 오늘은 전혀 아프지 않습니다."

라고 말씀드렸다.

 

이 말에 마조 선사께서 백장 선사의 눈이 열렸음을 아시고 운집종(雲集鍾)을 치게 하시니, 몇 백 명 되는 대중들이 모두 법당에 모였다.

 

대중들이 운집하고 마조 선사께서 법상에 좌정(坐定)해 계시는데, 백장 스님이 맨 마지막에 들어오더니 절하는 돗자리를 걷어서 어깨에 메고 법당을 나가 버렸다.

 

이에 마조 선사께서는 한 말씀도 설()하시지 않고 즉시 법상에서 내려와 조실방으로 돌아가셨다. 이렇게 척척 통해야 되는 법이다. 마음 땅의 지혜가 열리면 이렇게 일거일동(一擧一動)의 낙처를 서로 아는 것이다.

 

세월이 흐른 후, 마조 선사께서 법상(法床)에 앉아 계시던 차제(此際)에 백장 스님이 들어오니, 선사께서 법상 모서리에 걸어 놓은 불자(拂子)를 들어 보이셨다.

그러자 백장 스님이 여쭙기를,

"이를 바로 씁니까, 이를 여의고 씁니까?"

 

하니, 마조 선사께서 그 불자를 원래 걸려 있던 자리에다

도로 걸어 두셨다.

 

한동안 백장 스님이 아무 말 없이 가만히 있으니 마조 선사께서 물으셨다.

"그대는 장차 대중을 위해서 어떻게 법을 설하려는고?"

 

그러자 이번에는 백장 스님이 걸려 있던 불자를 들어 보이니, 마조 선사께서 다시 물으셨다.

 

"이를 바로 씀인가, 여의고 씀인가?"

 

백장 스님이 아무 말 없이 불자를 도로 제자리에 걸자, 마조 선사께서

"억!"

하고 벽력같은 '일할(一喝)’을 하셨다.

이 '할'에 백장 스님이 혼비백산(魂飛魄散)하여 사흘 동안 귀가 먹었다가 깨어나서 마조 선사께서 '할'하신 뜻을 깨달았다.

 

그 법이 황벽스님으로 이어지고, 황벽스님에게서 임제스님으로 이어져서 임제종을 이루고, 중국의 당나라 천하를 풍미(風靡)하고 고려시대 때에 우리나라의 태고스님에게 전해져서 지금은 오직 한국에서만 오롯이 이어오고 있음이라.

         

마조선사의 또 다른 출중한 제자인 남전(南泉) 선사가 회상(會上)을 여니 각처에서 스님들과 신도들이 모여들었다.

하루는 한 노승(老僧)10세 미만의 동자승(童子僧)을 데리고 남전 선사를 친견하러 왔다. 노스님이 먼저 남전 선사를 친견하고 청()을 드리기를,

 

"제가 데려온 아이가 아주 영특한데, 저로서는 저 아이를 훌륭한 인재로 키울 능력이 없습니다. 그러니 스님께서 크신 법력(法力)으로 잘 지도해 주십시오."

하고는 물러 나와서 동자승을 조실 방으로 들여보냈다.

 

동자승이 인사를 올리니, 남전 선사께서는 누워 계시던 채로 인사를 받으며 물으셨다.

"어디서 왔느냐?"

"서상원(瑞像院)

댓글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