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DOURIM News

DOURIM
News
종단뉴스 임시

불기2564(2020)년 부처님오신날 봉축행사 일정 변경 발표 기자회견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작성일20-03-18 16:19 조회1,033회 댓글0건

본문


한국불교종단협의회 회장인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3월 18일(수)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국가적 위기상황에 처하여 그 아픔을 국민과 함께하고 치유와 극복에 매진하고자 불기2564(2020)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행사 일정을 윤4월인 5월로 변경하여 치를 것을 고심끝에 결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4월 말로 예정했던 '부처님 오신날 법요식'을 5월 30일(토), 4월 25일(토) 예정하였던 '연등회'를 5월 23일(토)로 변경하였습니다.

특히 4월 30일에는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소속 약1만 5천여 사찰에서 '코로나19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정진을 입재하여 한 달 동안 모든 불교도들이 국난을 극복하기 위한 마음을 모아내고, 5월 30일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을 통해 회향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입니다



 

유례없는 <코로나19> 위기를 국민과 함께 극복해 나가겠습니다.

 

-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 입재와 불기2564(2020)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행사 일정 변경을 알려드립니다. -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위기가 지속되어 우리 모두의 삶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전 세계로 확산 추세를 보이고 있어 더욱 우려스럽습니다. 지금의 어려움과 고통은 단지 어느 개인이나 집단, 특정한 지역과 국가의 탓으로만 떠넘길 수 없습니다. 우리 모두는 예방과 극복을 위해 함께 전력을 다할 때입니다.

 

불교계는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직후부터 자발적으로 법회 등 일상적인 종교 활동을 자제토록 해 왔고, 모든 사찰들이 이를 실천함으로써 부족하나마 국가적 위기를 타개하는데 노력해왔습니다. 이제 더 나아가 위기 극복을 위한 불교계의 적극적인 동참 의지를 밝히고자 합니다.

 

국민 여러분들이 잘 아시듯이 부처님오신날은 매년 지혜와 자비의 등을 밝혀 온 오래된 우리 고유의 명절입니다. 특히 연등회는 천년을 이어오며 오늘날 세계적 축제로 자리 잡은 무형문화재입니다. 금년 12월에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국가적 위기상황에 처하여 그 아픔을 국민과 함께 하고 치유와 극복에 매진하고자 불기2564(2020)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행사 일정을 윤4월인 5월로 변경하여 치를 것을 고심 끝에 결정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우리나라 전통 세시풍속에는 윤달을 걸릴 것도 없고 탈날 것도 없는 공달이라 하여 이 때를 기다려 민간에서는 집을 수리하거나 이사를 해도 아무런 탈이 없다고 합니다. ‘윤달을 만나 불공을 드리면 극락세계를 간다고 하여 모든 이들이 앞 다투어 모인다는 옛 문헌의 기록도 있습니다.

 

이에 오는 430(, 음력 48) 예정했던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을 5월 30일(토, 윤 4월8일)로, 4월 25일(토) 예정하였던 '연등회(연등축제)'는 5월 23일(토)로 변경합니다.

특히, 430(, 음력 48)에는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소속 모든 사찰들에서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를 입재하여 한 달 동안 모든 불교도들이 한마음으로 정진하고, 530(48)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을 통해 회향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연등회를 윤4월로 변경하고자 함은, ‘코로나19 감염의 세계적 대유행이라는 매우 위중한 상황에서 감염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동참하는 한편, 조속히 오늘의 위기가 종식되어 우리 국민들과 모든 인류가 평안해지기를 발원하고자 하는 불교계의 적극적인 의지의 표현입니다.

부처님께서는 ()화살의 비유를 들어, 화살이 어디서 날아왔는지, 누가 쏘았는지를 논하는데 시간을 허비하기보다는 독 묻은 화살을 맞아 곧 죽어가는 사람을 살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어려운 시기를 맞아 힘든 결단을 함께 해 주신 한국불교종단협의회 회장단과 이러한 결정을 흔쾌히 수락하여 주신 종정예하와 원로의장스님을 비롯한 모든 스님들께 머리 숙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부대중 여러분께서는 우리 이웃과 국가가 힘들 때 함께 하고자 하는 오늘의 결정이 더욱 의미 있게 회향할 수 있도록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정진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지나온 역사 속에서 힘들고 어려울 때마다 우리는 마음을 모아 지혜롭게 극복해왔습니다. 오늘을 사는 우리 불제자들이 이 시대의 만파식적이 되고 팔만대장경이 되겠습니다. 전국의 사찰에서 목탁과 법고를 치고 범종을 울리며 힘을 보태겠습니다.

 

국민 여러분, 의료진과 자원봉사자 여러분, 정부 당국의 관계자 여러분. 모두 끝까지 힘을 내시기 바랍니다. 멀지 않은 날에 그 어느 때보다도 따뜻하고 평화로운 봄날이 오기를 부처님 전에 기도합니다.

 

불기 2564(2020)318

대한불교종단협의회 회장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 한국불교종단협의회 회원종단 일동

대한불교조계종

대한불교천태종

대한불교진각종

대한불교관음종

한국불교태고종

불교총지종

대한불교대각종

대한불교삼론종

대한불교보문종

()대한불교원효종

대한불교일승종

대한불교법화종

()대한불교일붕선교종

대한불교총화종

대한불교용화종,

대한불교대승종

()대승불교본원종

한국불교미륵종

한국불교여래종

()대한불교원융종

()대한불교조동종

보국불교염불종

()대한불교법상종

한국불교법륜종

대한불교진언종

대한불교정토종

대한불교법연종

대한불교화엄종

대한불교미타종

한국대중불교불이종

 

 

 

 

댓글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